educyber-sub001

미용경영학

미용경영학 강좌소개

자주묻는질문
학습개요
Q. 미용경영학 학습개요
A. 대형화, 기업화 되어 가는 미용업의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갖고 있으나 경영관리에 부족함이 많다. 소규모 살롱 경영자들이나 미래의 창업 준비자들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춘다.
학습목표
Q. 미용경영학 학습목표
A. 본 과목에서는 일반경영과 미용경영의 특징을 이해하고 공통점은 발전시키며 차이점은 보완하여 미용산업의 특성에 맞는 경영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미용경영의 환경 변화와 활성화 방안, 서비스 마케팅과 전략, 고객관리 및 고객정보관리,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사회보험에 대한 관리, 재고관리 및 전산 시스템, 지식재산제도와 등록 방법 등의 구성으로 창업을 하고 경영을 하기 위한 필수요소를 학습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구체적 목표) 1. 미용경영의 이념을 설명하고 미용경영자의 역할을 서술할 수 있다. 2. 미용경영자의 리더십을 분석하고 미용경영의 경영환경을 제시할 수 있다. 3. 미용 마케팅과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의할 수 있다. 4. STP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활용 방안을 서술할 수 있다. 5. SWOT 분석의 개념을 정의하고 방법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6.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광고 매체의 활용 방안을 나열할 수 있다. 7. MOT, CRM, RFM을 통한 미용 서비스 고객관리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8. 불만족 고객의 유형을 나열하고 대응 방법을 서술할 수 있다. 9. 미용 서비스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10. 재고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활용 방안을 서술할 수 있다. 11. 사업 타당성과 사업 계획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12. 상권 및 입지 분석을 비교를 통해 설명하고 중요성을 서술할 수 있다. 13. 지식재산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종류별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자격요건
Q.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A.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누구나 가능합니다.
수료증 취득 기간
Q. 수료증 발급하는데 몇일 걸리나요?
A. 수강기간은 5개월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며, 출석률 80%이상이면 발급 가능합니다.
커리큘럼
커리큘럼
1강 미용 경영의 이념 및 목표, 미용경영자 42분
2강 미용경영자와 경영환경 58분
3강 미용 마케팅 및 서비스 마케팅의 이해 44분
4강 STP 마케팅 전략 41분
5강 SWOT 분석 45분
6강 광고의 이해와 광고 매체의 활용 49분
7강 미용 서비스 고객관리, MOT 43분
8강 미용 서비스 고객관리, CRM 55분
9강 미용 서비스 고객관리, RFM 42분
10강 고객정보관리 48분
11강 미용 서비스 고객관리, 불만족 고객 I 40분
12강 미용 서비스 고객관리, 불만족 고객 II 54분
13강 미용 서비스의 인적자원관리 I 49분
14강 미용 서비스의 인적자원관리 II 47분
15강 미용 서비스의 재무관리 이해 I 42분
16강 미용 서비스의 재무관리 이해 II 45분
17강 미용 서비스의 세금 및 사회보험 45분
18강 미용 서비스의 재고관리 41분
19강 미용창업 41분
20강 창업 아이디어와 아이템 43분
21강 사업 타당성과 사업 계획서 53분
22강 상권 분석과 입지 분석 44분
23강 지식재산제도의 이해 및 종류 43분
24강 상표 등록 방법 43분
25강 점포 계약 및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43분
26강 인테리어 및 영업 개시 40분
취득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