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yber-sub001

아동발달

아동발달 강좌소개

자주묻는질문
학습개요
Q. 아동발달 학습개요
A. 태아기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신체적 발달과 성격발달, 사회성 및 도덕성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등 인간의 제 측면적 발달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및 아동에 대한 발달이론과 신체운동발달, 지적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을 배워 이 시기 아동을 올바로 이해하고 관심을 갖는다. 이와 관련된 아동 지도의 전문적 역할도 배운다. 따라서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제 문제를 탐구함으로써 정상적인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을 이해하고, 아동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학습목표
Q. 아동발달 학습목표
A. 본 과목에서는 아동기 발달이 신체적·인지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이후 발달단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학습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결정적이며 민감한 발달적 특징을 지닌 아동에게 적절하고 다양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발달의 본질과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아동이 성장해나감에 따라 발생되는 단계별 특징 및 관련 이론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자질 및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 목표) 1. 아동발달의 학문적 배경을 위한 기초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2. 아동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3. 유전의 기제를 이해하고 유전의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태내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의 단계별 주요 발달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5. 아동기 장애유형을 구분하고 유형별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자격요건
Q.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A.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누구나 가능합니다.
수료증 취득 기간
Q. 수료증 발급하는데 몇일 걸리나요?
A. 수강기간은 5개월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며, 출석률 80%이상이면 발급 가능합니다.
커리큘럼
커리큘럼
1강 아동발달의 본질 30분
2강 아동발달의 이론 Ⅰ 28분
3강 아동발달의 이론 Ⅱ 27분
4강 아동발달의 이론 Ⅲ 26분
5강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28분
6강 인간발달의 유전인자와 염색체 26분
7강 유전과 환경 27분
8강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28분
9강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30분
10강 출생과 신생아 28분
11강 영아기 신체발달 26분
12강 영아기 운동기능의 발달 28분
13강 영아기 감각과 지각발달 28분
14강 영아기 인지발달 26분
15강 영아기 정보처리 접근법 26분
16강 영아기 언어발달 28분
17강 영아기 정서발달 28분
18강 영아의 기질 28분
19강 영아기 애착발달 28분
20강 유아기 신체발달 26분
21강 유아기 노의 성장 26분
22강 유아기 운동기능의 발달 27분
23강 유아기 인지발달 27분
24강 유아기 기억발달 27분
25강 유아기 언어발달 28분
26강 유아기 정서발달 28분
27강 유아기 성역할 발달 27분
28강 유아기 사회화와 가족의 영향 29분
29강 아동기 신체발달 27분
30강 아동기 건강관리와 질병 28분
31강 아동기 인지발달 27분
32강 아동기 인지양식과 창의성 28분
33강 아동기 언어발달 27분
34강 아동기 자기이해발달 27분
35강 아동기 도덕성 발달 27분
36강 아동기 또래관계와 학교생활 28분
37강 아동기 행동장애 Ⅰ 27분
38강 아동기 심리적 장애 26분
39강 아동기 행동장애 Ⅱ 29분
취득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