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yber-sub001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강좌소개

자주묻는질문
학습개요
Q. 장애인복지론 학습개요
A.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목표
Q. 장애인복지론 학습목표
A. 장애인복지론은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제고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장애개념, 장애유형, 장애인 현황 등 장애관련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장애인복지 실천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여 장애인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갖추는 것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 목표) 1. 현대사회에서의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역사 및 현황에 대해 학습한다. 2. 장애의 개념과 유형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장애인 복지기관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재활의 개념과 관련시설 및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4. 장애인복지 관련 정책에 대해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5. 장애인 자립생활의 개념과 원칙, 역사와 관련 프로그램 및 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6. 장애인 생애주기별 특성과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서비스 개입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자격요건
Q.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A.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누구나 가능합니다.
수료증 취득 기간
Q. 수료증 발급하는데 몇일 걸리나요?
A. 수강기간은 5개월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며, 출석률 80%이상이면 발급 가능합니다.
커리큘럼
커리큘럼
1강 현대사회와 장애인복지Ⅰ 29분
2강 현대사회와 장애인복지Ⅱ 30분
3강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가치 29분
4강 장애개념과 장애인의 실태 29분
5강 세계보건기구 장애개념과 장애인복지 개념 25분
6강 우리나라 장애인구 실태와 장애범주 33분
7강 서구 장애인복지의 역사 27분
8강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 25분
9강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사례관리 필요성, 사례관리 과정 28분
10강 사례관리 과정,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사례관리 유형 25분
11강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Ⅰ(신체적 장애) 28분
12강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Ⅱ(신체적 장애) 25분
13강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Ⅲ(신체적·정신적 장애) 28분
14강 재활의 개념과 분야Ⅰ 25분
15강 재활의 개념과 분야Ⅱ 29분
16강 재활의 개념과 분야Ⅲ 26분
17강 재활의 개념과 분야Ⅳ 30분
18강 소득보장정책의 유형Ⅰ 31분
19강 소득보장정책의 유형Ⅱ 27분
20강 소득보장정책의 유형Ⅲ 25분
21강 장애인과 고용보장Ⅰ 27분
22강 장애인과 고용보장Ⅱ 26분
23강 장애인과 고용보장Ⅲ 28분
24강 장애인의 의료보장 28분
25강 장애인과 접근권Ⅰ 28분
26강 장애인과 접근권Ⅱ 30분
27강 장애인 자립생활의 이해Ⅰ 30분
28강 장애인 자립생활의 이해Ⅱ 30분
29강 장애인 자립생활의 이해Ⅲ 29분
30강 장애인 자립생활의 이해Ⅳ 29분
31강 장애인 문화체육 28분
32강 장애인 차별과 권리운동Ⅰ 27분
33강 장애인 차별과 권리운동Ⅱ 28분
34강 생애주기별 특성과 서비스개입 전략Ⅰ 28분
35강 생애주기별 특성과 서비스개입 전략Ⅱ 27분
36강 장애인의 성(性)문제와 대안모색Ⅰ 28분
37강 장애인의 성(性)문제와 대안모색Ⅱ 28분
38강 장애인복지의 과제와 전망Ⅰ 28분
39강 장애인복지의 과제와 전망Ⅱ 29분
취득절차